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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IY] 체인 교체, 행어 얼라인먼트 조정
    자전거 초보 라이딩 2021. 6. 2. 00:55

     

     

    체인이 점점 늘어져 가는게 느껴져서

    야라 대신 체인교체, 행어 얼라인먼트 조정, 브레이크 패드 교체를 해주기로 했습니다.

    생활차라도 작업대 하나 정도는 있어야지요.

    구형 10단 체인이고, 이전에도 링크대신 총알로 셋팅해 놨습니다.

    체인툴로 밀어서 분리

    이제 뒷 드레일러도 분리해야 합니다.

    육각렌치로 풀러서 분리 완료

    우선 행어가 장착된 부위 (작은 육각)를 먼저 꽉 조여 줍니다.

    행어 얼라인먼트를 장착합니다.

    기준점으로 에어 밸브를 기준으로 측정합니다.

    행어 얼라인먼트도 동서납북 방향으로 측정해 주면 끝입니다.

    4군데 측정을 2-3번 반복해 주면 최소 퍈차로 조정 완료.

    뒷 드레일러를 행어 구멍에 장착 해주기 전에 구리스를 발라 줍니다.

    다음은 체인교체...

    새 체인에는 기름이 덕지덕지 발라져 있으므로, 고무장착을 끼고 작업하는게 좋습니다.

    총알 끼우고 잘라내면 끝...

    체인툴로 살살 밀어내 주면서 앞뒤 튀어나오는 간격을 확인하면서 작업합니다.

    체일툴로 어느 정도 밀다가 쑤욱~ 들어가는 포인트가 있는데

    이때 바로 작업정지해야 합니다.

    뒷 드레일러 한계 조절나사의 조정 없이도 기어 변속이 원활합니다.

    (체인은 시마노 순정체인으로 장착가능한 몇가지 중에서 가장 최상급으로 골라야 내구성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는 아직 많이 남아있어서 보류했습니다.

    (귀찮아서가 솔직한 이유입니다만)

     

    샵에 맡겼는데... 기어 변속이 원활하지 않고 변속시  요상한 소음이 난다면 정말 찝찝하죠.

    내가 직접해야 안심이 되는 DIY 수준의 제일 쉬운 작업이라 생각합니다.

     

    생활차라도 빠릿한 기어변속, 적당히 소음감소만 되어도 

    라이딩이 좀 더 즐거워 지리라 생각합니다.

     

    유투브에서 정확한 교체과정을 영상으로 알고 싶다면

    "자전거공작소" "NSM"  "바이크로이드"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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