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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M-RT54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도착
    자전거 초보 라이딩 2020. 6. 10. 21:00

     

     

     

    현재 잔차가 생활잔차라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이라하더라도 

    최하 레벨로 달려 있습니다.

     

    유투브에서 유명하신 자전거공작소 소장님께 브레이크 업그레이드(XT)를 상담하였으나

    100% 도로주행용이면 브레이크 업그레이드가 의미없다라 말씀해 주셔서

    지금 달린 그대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현재 생활잔차에서는 캘리퍼는 BR-MT500이며,

    순정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는 SM-RT10-S 정말 알투스급 로터가 달려있더군요.

    원가 절감이 그리 급했나...

     

    새 휠에 장착할 디스크 로터는 SM-RT54-S (160 mm)로 데오레 급입니다.

     

     

    시마노의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는 장착형태에 따라

    ** 6볼트 방식

    ** 센터록 방식

    으로 구분되며....

     

    현재 출시되는 센터록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도

    브레이크 패드 닿는 면적이 넓은 와이드 타입NARROW 타입

    2종류가 있습니다.

     

    (로터 닿는 면적이 좁으면 브레이크 성능이 더 떨어지는 거 아니냐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만,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상급 모델은 배기량 3천CC 이상의 중대형 차량이고,

    보급형은 경차 레벨이지요.

    켈리퍼에서 로터를 잡아주는 힘부터 원초적으로 차이가 납니다.)

     

    보급형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모델은 전부 와이드 타입이며,

    SLX, XT, XTR 등의 상위 기종은 전부 NARROW 타입이고,

    와이드와 NARROW는 서로 호환이 안됩니다.

     

    다시 말하자면...

    보급형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를 사용하는 잔차에

    뽀다구 멋지다고 로터만 XTR, XT의 최신 껄로

    호환 장착이 불가능하단 얘깁니다.

     

    뽀다구 나는 XT, XTR 로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브레이크 시스템 전체를 전부 통채로 교체해야 합니다.

    이럴 경우, XT로 최소 30-40은 들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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