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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 드레일러의 조정자전거 초보 라이딩 2019. 10. 24. 23:29
자전거공작소 님의 자전거 자가정비의 바이블 영상
산악자전거의 앞 드레일러 조정
1) 앞 변속기에서 장력 조절 배럴을 오른 쪽으로 돌려서 완전히 풀어 준다.
2) 앞 드레일러에서 변속기 속선을 고정 시킨 볼트를 살짝 푼다
3) 변속기 위치가 이상 없는지 확인
변속기 가이드 플레이트가 풀리(체인링)와 평행한지 확인
==> 평행에서 살짝 어긋난 경우 2-2/2-2 등에서 간섭이 생기기도 한다.
행어가 정상이고, 리어 드레일러의 셋팅이 정상적이라면
가이드 플레이트가 체인링과 미세하게 평행하지 않다면
특정 단수에서 가이드 플레이트와 간섭이 발생하여
드르르르 스르르르 긁히는 마찰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LOW 조절
(저단 체인링과 가이드 플레이트 안쪽의 금속면과 0.5~1 미리 간격으로 조정)
5) 변속기 속선을 살짝 잡아당기면서 고정 볼트를 조여 줌
6) 리어 드레일러의 제일 높은 단수(제일 작은)에 체인을 위치 시키고
핸들 쪽 변속기의 장력 조절 배럴을 시계 반대반향 (왼쪽)으로 돌리면서
장력을 서서히 올려 주면서 테스트
장력을 올려 줄 때는 낮은 단수의 저단 체인링으로 옮겨서 장력을 올리고
다시 고단 체인링으로 옮겨서 간섭 소음이 나는지 확인
2단/혹은 3단 체인링에서 가이드 플레이트의 금속면과 05~1미리
간격으로 조정
7) HIGH 한계 조절 나사를 최대한 잠금
프론트 드레일러의 조정도 간단한 듯 하면서도 까다로운 작업이라 생각합니다.
가이드 플레이트의 LOW HIGH 조정과 장력 강도 조절
왼쪽 핸들의 변속기에 붙은 배럴 (위 사진의 XT 앞의 배럴)을 돌려서 장력을 조절
(왼쪽방향은 강하게/오른쪽 방향은 약하게)
프론트 드레일러 / 리어 드레일러의 조종 작업 역시
미세하게 완벽하게 하기 위해선 시간과 노력이 필요로 한 작업이라 생각합니다.
자전거 전문샵에 가면
어디는 완벽하게, 어디는 술렁술렁...
그리고 여러 분의 자전거 값에 따라, 샵의 바쁜 정도에 따라
서비스의 질도 달라지겠지요.
결국, 간단한 정비는 내가 배우면서 좌충우돌 처리해 나가는 것이
올바른 자전거 생활을 즐기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오늘의 프론트 드레일러, 리어 드레일러의 셋팅, 행어의 교정은
그 어느 샵에서도 받지 못했던 최상의 상태까지 조정 되었다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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